추락/바이런과 낭만주의자 루리

'추락'에서 바이런이 갖는 상징성!

묭롶 2008. 10. 22. 23:44

  독일에서 일어난 낭만주의 운동은 독일의 경계를 넘어 어떤 사회적 불평과

불만이 팽배해 있는 모든 나라들로 퍼졌고, 특히 소수의 무자비하고 강압적이며

비효율적인 집단이 지배했던 나라들에 널리 퍼졌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대로 소수 백인들이 다수의 흑인을 오래도록 지배해왔고, 현재는

인종차별이 표면적으로는 사라졌지만 그 이면에는 언제 터질지모르는 화산과

같은 응어리들이 미봉책으로 남아있는 곳이다.  바로 그  남아공에 민족적, 정치적 문제에

전혀 관심도 없고 그저 학생들에게 낭만주의 시를 강의하는 데이비드 루리 교수가 있다.

그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에 소명을 갖지도 열의를 갖고 있지도 않지만,

자신이 언젠가는 바이런의 마지막 일대기에 관련된 책을 쓰리라는 열의는 잊은 적이 없다.

그렇다면  '추락'에서 그가 마지막까지도 놓지 못했던 바이런이 갖는  상징성은

무엇일까?

아마도 19세기초 유럽의 낭만주의 운동을 이끌었던 바이런의 대표적인 구절을 살펴보면

대략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홀로 떨어져 그는 기쁨 없는 몽상 속으로 걸어 들어간다....

쾌락에 무감각해진 그는 차라리 비탄을 갈망하니,

새로운 인생을 맞게 된다 해도 그는 그 아래 드리워진 그림자(죽음)를 희구할

것이다.

그의 마음에는 모든 것에 대한 경멸이 고동치고 있으니...

그는 이 살아 숨쉬는 세계의 이방인으로 서 있다....

그는 힘차게 천상으로 솟구치거나 까마득히 나락으로 떨어진다.

하늘 아래 같은 공기를 마시고 살아가도록 저주받은 인간들과 함께...}

 

  나는 바이런의 이 글이 놀랍도록 '추락'에서의 루리의 추락의 과정과 일치한다는

점에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었다.  이글에서 볼 수 있듯이 루리는 자신의 육체는

현실에 굴복할지언정 낭만주의의 높은 이상을 마지막까지도 포기하지 않는

낭만주의자임을 알게 된다. 

 

  루리의 낭만주의적인 특질을 본문을 통해 더 자세히 살펴보자.

제자와의 부적절한 관계로 인해 동료교수들은 해임을 비켜가기 위해 학교측과

일정부분의 합의를 할 것을 설득하는데 이에 대해 그는 ["나를 교정하려고?

나를 치료하려고? 나한테서 적절치 못한 욕망을 치료하려고?"]P67 라고

되묻는다.  여기에서 낭만주의의 가장 큰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낭만주의는 기존의

제도나 보편성을 부정하며 개인의 행동을 통한 창조적인 결과물들을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본다.  그렇기 때문에 루리는 자신은 연애를 했을 뿐인데 이를 통속적인

사회적인 잣대 아래 놓고 자신을 조정하려는 일련의 모든 것들을 거부한다.

['나는 대변인이 필요없습니다.  난 내 자신을 완벽하게 대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유죄를 인정했는데도, 심문을 계속할 필요가 있습니까?"]P75

[~하지만 그것을 인정하기 전에, 실제로 진술서 내용을 읽어보는 게 신중하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삶에는 신중한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P76

그에게는 타인이 자신에게 갖은 종류의 규제를 가하는 것을 견디느니, 차리리

자신 스스로 욕망을 거세하거나 죽어버리는 게 나은 선택인 것이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의 그는 어찌보면 몸은 현실에 있으되 꿈을 꾸는 몽상가와

같다.  현실은 그의 정신세계에 혼란을 끼칠 정도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하지만 제자와의 스캔들로 인해 갑작스럽게 현실은 그의 전 영역에 영향력을

미치게 되고, 그결과 갑작스럽게 현실을 감당해내야하는 육체와 정신의 혼란의

괴리감은 그를 도시에서 떠나게 만든다.  하지만 농장생활은 그에게 더 큰 혼란을

가져온다.  자신의 이상과는 상관없이 주어진 현실을 그대로 수용하며 사는 사람들,

그리고 수동적인 죽음을 받아들이는 개들, 특히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을 것 같은

일을 수용하려 애쓰는 자신의 딸로 인해 그는 육신의 모든 것을 포기(현실을 살아가기

위해 견디는 법)하기에 이른다. [~그들이 지치자, 그는 그녀 곁에 누워 이렇게 생각한다.

이 날을 잊지 말자.  이것이 멜라니 아이삭스의 달콤하고 젊은 살 다음에, 다다른 지점이다.

이것이 내가 익숙해져야 하는 것이다.  이것, 아니 이보다 못한 것조차.]P225

이렇듯 현실의 밑바닥에 다다른 그이지만 마지막까지도 그를 구원하는 것은 바로

낭만적 이상이다.  [~그는 생각한다.  그래, 이것이 예술이다.  이것이 예술의 방식이다!

~그는 며칠동안 블랙커피와 시리얼로 버티며, 바이런과 테레사에게 매달린다.

냉장고는 비어 있다.  침대는 엉망이다. ~그는 생각한다.  상관없다.  죽은 자로 하여금

죽은 자를 장사지내게 하라.]P278 

 

  낭만주의의 또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낭만주의의 이상에는 완성이 없다는 것이다. 

모든 것은 계속된 행동의 여정일뿐 바이런의 오페라를 향한 여정을 시작한 루리에게

이제 현실에서의 추락은 큰 의미를 갖지 않는다. [~그는 음악을 만들고 있다.  (혹은

음악이 그를 만들고 있다.)  하지만 그는 역사를 만들고 있지는 않다.]P279

이렇게 볼 때 범인의 관점에서는 루리의 추락은 패배이나 루리에게 있어 그 추락은

결코 끝이 아닌 새로운 여정의 시작이며 현재진행형이다.  그의 이성이 통제하지 못했

던 육신은 이미 그를 대신한 '개'의 죽음으로 끝났으므로....